'2020.09  
Home > 참여마당 > bookreview  



 
 
등록일 : 2020/09/07  
책 제 목
건설공사 공기지연 클레임과 분쟁
저   자
김영재, 김기현
출 판 사
씨아이알
내   용

입증ㆍ평가 방법을 중심으로 한 공기지연 클레임 분쟁

건설 클레임은 발주자와 시공자 간에 발생하는 불신과 갈등의 결과물이 아니다. 건설 클레임은 성공적인 건설 프로젝트 완료라는 목적을 위해 프로젝트 수행 중 발생하는 각종 변경사항에 대한 영향력을 계약당사자들이 적시에 논의하기 위한 계약적 행위이다. 변경사건 발생에 대한 적시통보와 합리적으로 영향력 분석을 시행한 클레임 제출을 통해 발주자와 시공자 간에 영향력과 만회방안에 대한 적극적 협의를 시행함으로써 성공적인 프로젝트 완료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 건설산업에서 클레임은 반드시 활성화되어야 한다.

클레임에 대한 통지기한 및 입증 방법 등과 관련하여 평가가 엄격하게 적용되고 있는 해외 건설현장에서 해외 선진 건설업체들에 비해 클레임 수행역량이 미흡한 아국 건설업체들이 발주처로부터 상당한 지체배상금 위험에 처해 있다는 소식을 대중매체를 통해 낯설지 않게 접할 수 있다.

대부분의 건설현장은 공기지연이 발생한 그 시점에서 지연사건의 영향력을 명확히 분석하여 클레임을 추진하거나 만회업무에 대한 후속 클레임 협상업무를 수행하기보다는 준공지연이 사실상 확정되는 상황에 이르러서야 지체상금을 회피하거나 지연 관련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 공기연장 클레임이나 분쟁을 추진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따라서 대다수의 공기지연 클레임이 적시 해결되지 못하고 현장은 외부의 컨설팅업체 또는 국내외 대형 로펌과 클레임 용역과 분쟁을 진행하여 시간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추가적인 손실을 보는 안타까운 사례가 반복되고 있다.

이 책은 건설공사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며 그 영향이 심대한 공기지연 클레임과 관련하여 공기지연에 영향력의 합리적인 입증 방법과 평가 방법을 제공하고자 한다.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건설 클레임 관련 학술지와 주요 국제적 기관에서 발행하는 공기지연 클레임 관리에 대한 단행본, 그리고 필자가 실제 국내외 다수 대형 건설현장에서 경험한 공기연장 클레임 실무 사례를 토대로 책의 주요 내용을 구성하였다.

돈의 속성